저는 사진덕후로서, 거리의 쓰레기를 직접 치우고 그 전후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길거리에는 수많은 쓰레기들이 버려져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핫플레이스를 보면 보도블럭이나 벤치 위에 아무렇게 놓여진 일회용 음료컵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쓰레기가 거리의 아름다움을 감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쓰레기를 치우고 그 과정과 결과를 사진으로 남겨 비포 애프터 방식으로 나타내면 쓰레기 투척 행위의 부적절함, 쓰레기 없는 거리의 아름다움이라는 메세지가 직관적으로 전달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부금 사용계획
진행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적극적 참여와 봉사가 필요합니다.
캠페인 참여자는
1. 거리의 쓰레기 사진을 촬영합니다.
2. 쓰레기를 버린 후 깨끗해진 모습을 촬영합니다.
3. #희망스튜디오클린샷(임시) 태그와 함께 개인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업로드합니다.
(게시물 업로드를 꺼리는 경우 이메일을 통해 사진 제보를 받고자 합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의 사진을 수집합니다.
캠페인 인스타그램을 개설하고 수집한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최종적으로 인스타 페이지를 사진전 형태로 구성하여 대중에게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기대효과
작은 행동이 큰 변화를 만듭니다. '쓰레기 없는 거리'의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기록하는 작은 실천이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혹자는 쓰레기 버리는 사람 따로, 치우는 사람 따로 있냐고 묻지만, 그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때일수록 소수의 의미 있는 행동이 중요합니다. 사진으로 기록된 깨끗한 거리는 왜 우리가 쓰레기를 버리지 말아야 할지, 진정한 아름다움이란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게 합니다. 나아가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환경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게 되고, 이런 변화들이 모여 시민 의식 함양과 깨끗한 도시 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입니다.